Sports Kyunghyang

물쇼, 불춤, 석벽울리는아리아…최고의야외극장

버려진폐석장을랜드마­크로…오스트리아 채석장의오페라

- 강석봉기자 ksb@kyunghyang.com

이집트 제18왕조의 파라오인 투탕카멘의무덤과고대­이집트를배경으로한야­외무대가보인다.그무대뒤로병풍처럼펼­쳐진 채석장의 단면들이 하늘과 맞닿아 있다.마치거대한원형경기장­안으로들어와있는느낌­이다.

5000여좌석으로관­객들이빼곡히들어서고,이탈리아오페라의거장­주세페베르디의걸작오­페라 아이다(AIDA) 공연이시작된다.이곳은오스트리아장크­트마가레텐에 위치한 채석장의 오페라(OPER IM STEINBRUCH) 로유네스코세계문화유­산으로선정된채석장이­기도하다.

물, 불,공중곡예등시각적으로­인상적인무대

이번 아이다 공연에서는 물 춤과 불쇼,화려한전투장면,그리고공중곡예등을활­용해다양한쇼를선보였­다.이러한공연은일반실내­공연장에서는불가능한­일이다.하지만, 채석장의오페라에서의­공연에서는한계가없다.

매년이곳에서오페라공­연을한다는다니엘세라­핀채석장의오페라총감­독.그는세계적인수준의팀­들이이공연을위해몇달­동안채석장을오가며무­대를만들고,연습했다 며 그들은뉴욕과시드니,샌프란시스코의대형오­페라하우스에서공연하­는성악가들과미국과이­탈리아,멕시코의지휘자,헝가리의오케스트라,오스트리아의합창단, 5개국이스턴트맨, 크리스탈의특수효과전­문가들 이라고말한다.

저녁8시20분,오페라 아이다의주인공들인라­다메스(호위병 장군), 람피스(제사장), 암네리스(이집트 왕의 딸), 아이다(에티오피아의공주)등이화려한공연이시작­됐다.다이나믹한스크린,화려한조명과무대의상,그리고400여명의출­연진이등장한 아이다 공연에서가장돋보인것­은주인공들의 목소리였다. 스피커와는별도로병풍­처럼둘러싼채석장의벽­면을통해소리의울림이­더욱생동감있게느껴졌­다.

2막으로진행된3시간­의공연이끝나자,모든관객이일어나서환­호와함께힘찬박수로무­대위의공연자들에게찬­사를보낸다.그렇게 아이다의첫공연은막을­내렸고,지난8월24일까지4­5일간의공연도성공적­으로끝났다.

매년여름밤열리는오페­라축제,배우이영애도다녀가

채석장의오페라측은 열광적인관객들덕분에­공연취소도없었고,전년도의관람기록을손­쉽게넘어섰다 고 밝혔다. 공연이끝난24일,오페라 아이다에서람피스(제사장)역을심인성성악가는 덕분에즐거운아이다였­습니다 라는짧은인사말을인스­타그램에남겼다.

배우이영애도지난8월­11일이곳을방문해 아이다 공연을관람하고,람피스역을맡은심인성­성악가,다니엘세라핀총감독과­의 기념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공개하기­도했다.

채석장의오페라에는관­람객들이식사실내공연­장선시도하기힘든화려­한효과 스턴트도거뜬병풍처럼­무대둘러싼석벽덕로마­원형극장같은울림효과­주차장은저멀리…세심한음향설계

객석뒤편으로는채석장­아직도운영성당 궁전보수시여전히재료­공급와음료를마실수있­는오페라라운지도운영­하고있다.이곳에서는VIP행사­도가능하며,비즈니스파트너는물론­개별브랜딩과로고가있­는간판등도내걸수있다.

황등아트앤컬쳐의김대­동총감독은 채석장의오페라는자연­과문화를결합시킨문화­예술공연장으로매우좋­은장점을가지고있다.그리고주변을에워싸고­있는채석장이훌륭한사­운드역할을하고있어공­연장설계를할때많은도­움이될것같다고말했다.

김총감독은또 채석장의원형을최대한­보존하면서무대를만들­고,객석을설치했다는점,여름밤하늘아래에서공­연을할수있도록주차장­시설을멀리떨어트려사­소한소음도제거했다는­점도배울대목이라고말­했다.

로마시대도시건설의주­역이된,채석장

2000년 전, 로마시대도시를건설하­기위해석회암채굴이시­작되었던채석장의오페­라.이곳에서채석된석재는­오스트리아의역사와도­같다. 성슈테판성당,에스테르하지궁전,아이젠슈타트,빈의링슈트라세등을짓­는데여기서채석된석재­가사용됐기때문이다.

채석장의 오페라 바로 옆으로 여전히같은재질의석재­가채굴되고있다.그덕분에성당과궁전을­보수할때면이곳의석재­를이용한다고한다.예전보다석재를원하는­곳이줄어들긴했지만,여전히채석장은석재를­재단하고있다.

1400만 년 전, 채석장이있는언덕길이­비엔나분지에이르는바­다밑바닥에자리했기때­문에조개,산호와같은퇴적물이석­재에함께노출되는것이­특징이다.이러한석재들은인테리­어용도로인기가있어특­별주문을받아납품한다­고. 또한,세계석재박람회참가를­통해석재의재질을알려­주는샘플(약10㎝크기의정사각형샘플)과다양한장식물등을만­들어홍보하기도한다.

슈타트슈티처석산안전­관리책임자는유럽의경­우,채석이끝난폐석산은 채석장의오페라처럼문­화예술공연장이되는경­우도있지만자연스스로­치유하도록내버려두는­경우가많다 라며 한국처럼채굴해버린석­산을일부러채운다는것­은또다른자연을파괴한­다는점도고려해야할것 이라고조언했다. 글 사진조용식작가

한국 경마 역대 최다인 조교사1500승 신기록이나왔다.

주인공은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의데뷔21년­차로 현대판백락(명마를잘알아보고천리­마로키워내던중국주나­라의인물) 이라불리는김영관조교­사(64세 사진)다.김조교사는 23일 원더드래곤의 우승으로 더러브렛(경주마 품종) 조교사 최초의 최다승이라는기념비적­인이정표를남기게됐다.

지난23일김영관조교­사가관리하는 원더드래곤은 한국마사회부경 제6경주에 출전해 선두권에자리잡고2위­로경주를전개했다.원더드래곤은4코너를­돌아직선주로에진입하­며줄곧앞서던 오텀브리즈를제치고단­숨에선두를차지했다.끝까지밀리지않고걸음­을유지한 원더드래곤은 2위와는 1과 1/2 마신차로결승선에골인­해김조교사에게값진1­500승을선물했다.

현장에서 원더드래곤의 경주를보고있던김조교­사는 원더드래곤이가장먼저­결승선에들어오자감격­으로울먹이는모습을보­였고, 같이경주를지켜보던소­속관리사들이김조교사­를안아주며기쁨의순간­을함께했다. 김조교사는경기후인터­뷰에서 데뷔이래지금까지내모­든것을경마를위해바쳤­다 며 함께동고동락하며 20년이 넘는세월동안최선을다­해준소속조(19조) 팀원들덕분에 1500승이 가능했다 라고소감을밝혔다.

2004년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데뷔한 김영관 조교사는 기록제조기로불리며한­국경마에굵직한업적을­남겨왔다.대상경주68회우승, 17년 연속(2006~2022년) 최다승달성, 최우수조교사 12회 수상,한국경마최단기100­승달성등한사람의업적­이라고하기엔경이로운­기록이다.

선천적인절름발이장애­를극복하고자기몸값의­74배에달하는상금을­획득한경주마 루나의이야기는지켜보­는사람들에게큰울림을­남기며영화로까지만들­어졌다.또마주들에게수차례구­매취소시련을 겪으며 외면받은 미스터파크도김영관조­교사의품에서17연승­의국내최다연승마가됐­다.

이밖에도대통령배(G1) 4연패라는전무후무한­기록을남긴 트리플나인 , 국내첫통합3관마 파워블레이드 , 2023년 암말삼관마에오른 즐거운여정까지 이름만 대도알만한대한민국최­고의경주마는대부분김­영관조교사가배출했다­해도지나친말이아니다.

2004년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시작한김­영관조교사의경마인생­은예순이넘은나이에도­현재까지서울 부경통합최다승을유지­하며전성기못지않은존­재감을과시하고있다.

 ?? ??
 ?? ??
 ?? ?? 5000석규모채석장­의오페라전경(위).공연장뒤로는현재까지­도운영되는채석장이보­인다(아래).
5000석규모채석장­의오페라전경(위).공연장뒤로는현재까지­도운영되는채석장이보­인다(아래).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