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orts Kyunghyang

아무리아파도훈련하는­독종열정도대투수

- 광주|김은진기자

KIA 1군에는6명의트레이­닝코치들이있다.그중박준서트레이닝코­치(25)는 2023년부터 KIA 투수조의몸을관리하고­있다.양현종을특별전담한다.거의띠동갑,코치임에도 선수를 형이라고 부르는 11살어린코치지만현­재양현종을가장잘아는­사람, 양현종이가장믿고의지­하는사람이다.

박코치는 몸이타고났다.굉장히유연하기도하지­만근육의질이굉장히짱­짱하다.쉽게뭉치지도않고쉽게­풀리지도않는, 항상그형태를유지하고­있지만경도는세지않은­타고난몸이다.거기서본인이굉장히잘­관리하고있다 며 자기몸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다.나는이정도했을때이렇­게된다라는확신이여느­다른고참선수들에비해­서도확실히강하다 고말했다.

박코치가보는양현종의­또한가지특별한점은 독기 다.박코치는정말차별화되­는 점은, 하겠다고하면몸이아무­리아파도무조건하는모­습이다. 마음을먹으면, 무슨유연한데다짱짱한­근육타고난몸에관리도­끝판왕강한확신으로루­틴지켜

훈련량 강도줄이려고숱하게싸­우기도

일이 있어도 무조건 한다. 체력을아낄때는아끼지­만써야할때는엄청나게­쏟아붓는스타일 이라고말했다.

양현종에게는루틴이있­다.에이스로서뛴이후 10년째, 선발등판하고나면다음­등판까지나흘동안자신­만의러닝프로그램을소­화한다. 등판다음첫날은외야로­나가느린호흡으로장거­리를뛰고부족하다 싶으면 사이클을 추가로 탄다. 둘째날은좌우폴사이를­세게달린다.장거리를빠른호흡으로­격하게달린뒤몸의스피­드를유지하기위해관중­석계단을뛰어서오르내­리는훈련을한다.셋째날에는외야폴과중­앙사이, 단거리를조금속도내서­뛰고넷째날에는스피드­러닝을한다.

박코치는 작년부터데이터상으로­도 그렇고 약간의 에이징커브가있는것 같다. 그걸 감안해서 러닝훈련을많이줄였다.정말많이싸운끝에줄여­갔다.원래는성적이좋든안좋­든모든루틴을다지켰는­데올해부터는경기내용­도고려하고,경

기끝나고난뒤몸상태를­계속체크하면서변화를­줬다. 2년전에비하면지금은­말도안되게강도와양이­준것 이라고말했다.

훈련량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양현종은자신이이루틴­과훈련량을지키려 하는 이유를 설득시키고자노력했고, 박코치는이해해보고자­노력했다. 양현종은 겨울에 내가말했다. 야구장에 나와서 100개를한번던져보­고로테이션2~3번정도돈다는생각으­로그다음내루틴을한번­해보라고했다. 100개 던지고다음날장거리를­20분뛰었을때와10­분만뛰었을때차이를한­번느껴봐달라고 했다. 그런데 진짜 하더라.러닝,웨이트,어깨운동,심지어보강운동까지내­가하는그대로다똑같이­하는모습을보고정말고­맙기도했고그뒤에는더­순조롭게받아들일수있­었다 고말했다.

박코치는이번시즌전, 겨울동안그렇게양현종­과매일같은양의운동을­함께했다.그렇게직접체험하고느­끼며만든프로그램에,올해는그양을보다더조­절해가며양현종의 열정도컨트롤하고있다.

양현종은고집이세다.야구와운동에대해서는­황소고집이다. 20대초반,잠시지만어깨가아파서­야구를못하는투수로전­락해버린경험이있었던­양현종은 현재를지키고 미래를더연장하기위해­10여년동안고집있게­운동해왔다.많은투수들이미국의첨­단훈련법을배우기도하­는시대지만양현종은자­신의훈련법을지키고있­다.지금도하루도빼놓지않­고그줄기는지키고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, 띠동갑트레이닝코치와­격렬한시간들을통해또­그나이에맞는훈련법을­찾아나가고있다.

특급도우미와함께몸도,마음도트레이닝을받고­있는양현종은그동안 트레이너들이 늘 나보다나이가훨씬많은­형님들이었다.어린트레이너와하는것­은 처음인데,지금은거의시키는대로­하고 있다. 그만큼내몸에 대해 섬세하게 신경을 써주고,시즌전체로테이션의절­반을돌때까지같은운동­이한번도없었을정도로 나를 위한 프로그램을 짜준다 고말했다.

 ?? ?? KIA양현종이28일­인터뷰중박준서트레이­닝코치가이야기하는모­습을다정하게바라보고­있다.광주|김은진기자
KIA양현종이28일­인터뷰중박준서트레이­닝코치가이야기하는모­습을다정하게바라보고­있다.광주|김은진기자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