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orts Kyunghyang

짠돌이주행끝판왕…친환경은보너스

[ 원톱플레이어 시승기] K5 LPG하이브리드

- Son@kyunghyang.com

최근전세계완성차산업­에서공통적으로주목받­고있는방향성을꼽는다­면 단연 전문성 (profes sionalism)이다. 무한경쟁구도에서는팔­방미인격인포괄적모델­보다는평균이상경쟁력­을갖춘모델이눈높이가­오른소비자들에게관심­을끌수있기때문이다.

특히자동차 모빌리티분야에서는이­같은 전문성우위비교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카테고리 세그먼트별차종전문화­가가속화되고있다. 이에차종별, 세그먼트별시장리더차­량들을순차시승해 원톱플레이어 저마다의특징을살펴보­는시리즈를이어나간다.

국책과제실증용 K5 LPG하이브리드 땅끝마을1000km 국내최초장거리시승

이번회차에선세상에서­단한대뿐인 K5LPG(액화석유가스)하이브리드 중형세단일반승용차를­만나본다. 환경부가 국책개발 실증(환경기술개발사업)을 위해, 전직현대차연구진들이­모여만든전문기업블루­젠트와협업해개발한차­량이다. 총 5대가 지난해 8월부터전국에서테스­트중인데이중4대는지­역별법인택시운송업체(유창상운(서울), 서경운수(인천), 신장택시(하남), 신진운수(천안))에서가솔린하이브리드 택시와 비교하며 택시로운용중이며,나머지한대가 택시가아닌일반승용차­로서울에서달리고있다.이번시승차량은서울에­서운용중인바로이차량­이다.

이 같은 K5 LPG(액화석유가스)하이브리드 승용차를 대한LPG협회도움아­래경기도북부권파주끝­단에서출발,전라남도해남땅끝마을­인근까지편도 500km,왕복1000km 이상장거리주행을리터­당환산시22~25㎞주행저렴한충전단가경­제성최고경유차대비 93분의1 수준질소산화물배출도­확줄어파워 정숙성도검증된선수국­내최초로시승했다.

코스는서해안고속도로­를타고당진, 서산, 보령, 서천, 변산반도,고창에이어목포에서해­남으로들어갔다다시돌­아나오는, 실주행시간만12시간­에이르는거리다.

테스트목적은첫째가연­비,둘째는 장거리 주행시 안전성, 셋째는

LPG 출력여부갭차및편의성­등이다. 2023년형 K5 가솔린하이브리드 2.0 시그니처트림기반모델­에 LPG도넛탱크, LPG 솔레노이드밸브등LP­G컨트롤시스템등을올­려만든차량이다.

실연비는얼마나나왔을­까?기존가솔린하이브리드 K5 대비 주행정숙성은?결론부터말하면환경부­가 국책과제로 LPG하이브리드중형­세단을개발하려는이유­는분명해보였다.

누구나급가속을줄이고­주행한다면 가솔린하이브리드를 능가하는리터당환산시­22~25km/l를뽑아낼수있을정도­였다. 특히리터당 가솔린(1700원대) 대비저렴한LPG충전­단가(980원대)를고려하면 짠돌이주행궁합의끝단­이라는평가가잘어울리­는세단이다.

여기에질소산화물NO­x배출량은 통상 LPG차량이 0.006g/km로, 가솔린차(0.020g/km)보다 적고 경유차 배출량(0.560g/km)과비교해93분의1수­준에불과하다.이차엔진최고출력이 155마력에19.7kg.m의 최대토크에 이르고,전기모터가 최고출력 38.6kW를보태 주면서도 말이다. 가솔린하브 대비비교해모자람이없­는이유다.

LPG 장점을 가장 잘 살린 중형하이브리드세단

금~토요일주말을이용한고­속도로테스트였기에막­히는구간도있었고, 가속응답성확인차 에코모드를일부기간사­용치않았음에도실평균­연비는이차공인연비평­균치 15.8km/l를 줄곧 넘어섰다.단막히는구간순간연비­는12~13 km/l수준.동일K5가솔린하이브­리드가 18~19km/l 대공인연비라는점을감­안하면놀라운결과다.

순간가속력도우수해1­차선으로추월을시도해­도 기존 K5 내연기관베이스실력이­우수해굼꾸지않고 잽싼 파고들기 실력을 보여준다. 실내정숙성은가솔린보­다우월하다. 조용한 음악을 듣기에도,뉴스를경청하기에도모­자람이없었다. 이는LPG차량들물성­적(물리적성질)특유의 강점 이다.여기에시그니처트림기­반과동일한인테리어를­갖추고있어장거리주행­에도허리통증유발이없­고안정적으로운전자를­잡아주었다.힘은어떨까?차가일발시동이안돼요, 힘이딸려요 .

이런호랑이담배피던시­절이야기는잊어버려도­좋을가스차이자하이브­리드다.총평은 내연기관으로중형세단­의연비주행끝단을보여­준다는평가가걸맞겠다. 이동일차량을택시로운­영중인법인택시운영사­들도 연비, 정숙성, 출력면에서 가솔린 K5를 앞선다는평가를내놓고­있을정도다.

조속히양산화단계를거­치기를추천하는,또하나의 원톱의등장이 LPG하이브리드세단­일것이다.

 ?? ??
 ?? ??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