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orts Kyunghyang

보하르츠밀어낸김하성…보인다, FA몸값대박메츠행최­지만에놓인 험난한경쟁

- 김은진기자mulde­rous@kyunghyang.com윤은용기자pl­aimstone@kyunghyang.com

포지션맞바꿔유격수복­귀지난해같은활약보여­주면계약마지막시즌가­치폭등

김하성(29 샌디에이고)이유격수로 돌아간다. 빅리거로서경력의가장­중요한기로에서지름길­로들어섰다.메이저리그공식 홈페이지를비롯한미국­언론은지난 17일 김하성을유격수로 이동시키겠다는 마이크 실트샌디에이고 감독의 발표를 전했다. 기존유격수산더르보하­르츠가2루수로이동하­고김하성이유격수를맡­는다.지난시즌뛰었던서로의­자리를맞바꾸는셈이다.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는보하르츠의 수비도 탄탄하지만샌디에이고­는최고수비수중한명인­김하성의가치를최대한­끌어올리기위해포지션­변경을결정했다 고설명했다.보다까다로운유격수수­비를김하성에게맡기기­로한것이다.김하성은약10배의몸­값차선수를1년만에실­력으로밀어냈다.보하르츠는지난해11­년 2억8000만달러(약3740억원)에계약한특급스타다.실트감독이비시즌동안­보하르츠를직접찾아설­득한뒤 스프링캠프 시작과 함께포지션 변경을 발표할 정도로이번시즌힘을주­고있는매우큰변화다. KBO리그최고유격수­였던 김하성은 샌디에이고에입단하면­서2루수로, 3루수로옮겨다녔다. 2022년에는유격수­를맡았으나지난해보하­르츠가입성하면서김하­성은 2루수로, 2루수를 맡던 제이크 크로넨워스가1루수로­연쇄이동했다.지난해김하성은2루수­로856.2이닝, 3루수로 253.1이닝, 유격수로 153.1이닝을출전했다. 이에골드글러브에서2­루수와유틸리티부문에­모두후보로올랐고유틸­리티부문수상자가됐다. 꾸준히수비력을 입증했고 지난해 공격력까지올라서자이­제내야수비의핵인유격­수로 자리하게 됐다. 보하르츠역시 가장중요한것은팀이더­좋은야구를하고우승하­는것이다. 15초만에받아들였다.김하성의수비력을인정­한다 고말했다.김하성은야구인생에서­가장중요한시즌이될올­해유격수로복귀하게 되면서 자신의 가치를확끌어올릴절호­의기회를맞았다.이미 수비력은 리그 톱클래스수준이라평가­받고있지만지난해2루­수로강렬한활약을한데­이어올해유격수로뛰면­서도같은수비력과공격­력을보여준다면김하성­의가치는폭등할수밖에­없다.

2021년샌디에이고­에입단하며4+1년 최대 3900만 달러(521억원)에계약한김하성은올시­즌을뛰고 나면상호 합의에따라 1년계약을연장할수있­다.김하성이주가를끌어올­리기시작하면서올시즌­을마친뒤계약연장없이­자유계약선수(FA) 시장에 나가리라는전망이 지배적이고, 구단은계약연장여부에­대해확신하지못하고있­다.올시즌유격수이동은김­하성이샌디에이고에 남든, FA가 돼이적하든,혹은트레이드가되든가­치를확끌어올릴수있는­절호의기회다.

부동의주전1루수알론­소에검증된보이트영입­움직임

최지만을데려간뉴욕메­츠가또한 명의 1루수 추가를 눈앞에 뒀다. 최지만입장에서는험난­한경쟁을피하기어렵게­됐다.

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(SI )는 18일 메츠가1루수루크보이­트영입에근접했다고전­했다. 자세한계약내용은알려­지지않았으나최지만처­럼마이너리그와메이저­리그에있을때계약을따­로하는스플릿계약이될­것으로보인다.최지만은전날메츠와1­년350만 달러에 달하는 스플릿 계약을맺었다. 최지만과보이트모두스­프링캠프에초청선수로­참가해메이저리그행을­타진한다.좌타자인최지만과달리­우타자인보이트는최지­만보다는조금더메이저­리그에서 검증된 타자다.메이저리그에서7시즌­을뛰며 95개의홈런을쳤고장­타율은0.468을기록했다. 특히코로나19로인해­단축시즌으로진행됐던 2020년에는 뉴욕 양키스에서 22개의홈런으로리그­홈런1위에오르기도했­다.

하지만이후하락세를탔­고, 좀처럼궤도에오르지못­하면이팀저팀을떠도는­신세가됐다.지난시즌에는밀워키에­서22경기에뛰었지만­홈런없이4타점을기록­하는데그치며결국시즌­도중방출됐다. 이후메츠와마이너리그­계약을 맺고, 트리플A 37경기에서14홈런­35타점,장타율0.643을기록하는좋은­활약을펼쳤으나끝내메­이저리그에 올라오지는 못했다. 시즌후FA시장에나온­보이트는결국메츠로 다시 돌아가는분위기다.

보이트의영입으로인해­최지만은더욱험난한경­쟁을펼쳐야하게됐다.현재메츠에는피트알론­소라는 부동의 주전 1루수가 있다. 우투우타인 알론소는 메이저리그 5시즌중3시즌에서 40홈런이상을쳤고, 지난시즌에도타율이 0.217로 곤두박질쳤으나 46홈런118타점을­기록하는등생산력에 있어서만큼은 뛰어난 모습을보였다.

당초최지만이노릴수있­는포지션은1루수가아­닌지명타자였다. 하지만보이트의등장에­마크비엔토스같은후보­군들도있어최지만이안­심할수만은없는상황이­됐다. 최지만이 스프링캠프에서다시 한번 험난한 경쟁을 펼치게됐다.

 ?? ?? 루크보이트|게티이미지코리아
루크보이트|게티이미지코리아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