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orts Kyunghyang

불황 K-게임… 생존템은콘솔

- 유저목소리 권익보호조진호기자조­진호기자ftw@kyunghyang.com

게임이용자협회출범

게임 이용자들의권익 보호를위한게임이용자­협회가 출범했다.게임이용자협회는지난­13일서울마포구문화­비축기지에서발기인과­게임이용자등 40여 명이참석한가운데정관(안)의승인과임원의선출,게임업계현안에대한논­의등을안건으로다뤘다.

확정된 협회의 정관에 따르면협회는 게임이용자의권익보호­와 게임문화의인식개선 , 게임문화의발전을단체­의목적으로한다.정책제안이나기존게임­에대한트럭시위나간담­회개최등의소비자단체­운동지원,이용자간분쟁에대한조­정및중재등의활동을이­어나가게된다

협회초대회장으로는 메이플스토리보보보사­건 환불소송의상고심, P2E게임등급분류취­소 등의 사건을비롯해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사태에대한소­비자단체소송을준비하­고있는게임전문 이철우 변호사(사진)가선출됐다. ■매출 수출역성장기조한국콘­텐츠진흥원이 최근 펴낸2023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동향분석보고서에­따르면지난해상반기게­임산업매출은전년동기­대비10.9%감소한9조3980억­원으로집계되며반기매­출10조원이무너졌다. 전체콘텐츠산업매출이­증가한가운데게임산업­은가장큰폭으로줄었다.

수출액역시전년동기대­비 5.7 %감소한 34억4601만달러(약 4조5190억원)로 파악됐다. 전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이 기간 소폭(1.3%)증가한53억8597­만달러(약7조631억원)로, 콘텐츠 산업 수출액의60%이상을차지해온게임산­업성장이둔화하면서K­콘텐츠수출확대에도빨­간불이켜졌다.

1500개사업체를대­상으로한실태조사와 159개 상장사분석을거쳐작성­된이번보고서는 대작부재와 리니지라이크류게임 (한국형MMORPG)의부진으로게임산업전­반에침체가시작됐다 며 새로운돌파구를보유한­게임이나타나지않아침­체가계속될수있다고우­려를나타냈다.

특히중국등경쟁국가의­게임의수준향상으로해­외시장의벽이높아지는 상황에서, 그동안 K-게임이 강점을 갖고 있는 모바일MMORPG 시장이레드오션화하고­있다는분석이뼈아프다.

■구조조정한파까지

시장상황이녹록지않게­흐르면서업계에는수익­성낮은게임서비스를 중단하고, 개발팀, 자회사를정리하는등체­질개선기조가확산되고­있다.

엔씨소프트는최근자회­사엔트리브소프트 법인을 오는 2월15일정리하기로­결정한뒤70여명에게­권고사직을통보했다. 엔트리브가개발 운영하는 트릭스터M ,야구게임 프로야구H2 H3 도 서비스가종료된다.

라인게임즈는6년가까­이공들여

MMORPG일색다변­화실패반기매출10조­원무너지며업계전반구­조조정칼바람준비해온 퀀텀나이츠 개발을 중단했다. 이에따라지분44%를 보유한 개발사 스페이스다이브게임즈­의임직원 100여명이 모두퇴사했다.라인게임즈는지난해에­도전체직원10%에해당하는인력에대해­권고사직을진행한데 이어, 올해는출시한달이채안­된 창세기전:회색의잔영 개발자회사레그스튜디­오콘솔개발팀해체결정­을내렸다.

소울워커를 만든 중소 개발사라이언게임즈도 지난해 크리스마스직후제작진­60여명에게권고사직­을통보했으며, 승리의여신: 니케 흥행을앞세워기업공개(IPO)를준비중인시프트업은­지난해7월 데스티니차일드 서비스종료를 발표하며 개발팀 희망퇴직을,블랙핑크더게임 개발사인테이크원컴퍼­니도 50여명에게 권고사직을통보했다.

이밖에엔씨와넷마블이­해외지사를재정비하고,컴투스가메타버스관련­자회사컴투버스의조직­축소에나서는등업계전­반에구조조정한파가불­어닥치고있다.

■반전키워드는글로벌 콘솔

경고음이 울린 K-게임의 반전키워드로는역시 글로벌과 콘솔이꼽힌다.

레드오션으로바뀐국내­게임시장을벗어나해외­에서승부를내야하는절­박함이어느때보다커지­고있기때문이다.

특히지난해 P의거짓과 데이브 더 다이버로 가능성을 확인한K콘솔게임의글­로벌도전은올해부터본­격화될것으로기대된다.

엔씨는 3인칭 슈팅게임 LLL과난투형대전액­션게임 배틀크러쉬 ,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게임프로젝트M 을콘솔플랫폼용으로개­발하고있다.

넥슨은루트슈터장르의 퍼스트디센던트 ,협동총싸움게임 아크레이더스를콘솔용­으로준비중이다.이중 퍼스트디센던트는개발­자회사 넥슨게임즈가 3인칭 슈팅전투에 RPG(역할수행게임) 플레이를결합해만들고­있는글로벌트리플A급­게임으로,상반기출시가예상된다.

넷마블은자사대표 IP인 일곱개의대죄를기반으­로한 일곱개의대죄:오리진을콘솔등멀티플­랫폼게임으로개발중이­며,시프트업은PS5독점­타이틀 스텔라블레이드의출시­를준비하고있다.

이 밖에 펄어비스 붉은사막의올해출시여­부와오픈월드액션어드­벤처게임 도깨비의개발진척상황­공개도주목거리다.

게임업계관계자는 불황장기화로업계가비­용구조를효율화하고글­로벌을겨냥한신작출시­로반등기회모색에나설­것 이라며 특히생존을위해해외시­장을공략해야하며,이를위해서는글로벌주­류인콘솔게임시장에도­전해야한다고말했다.

돌파구는해외진출콘솔­경쟁력은필수엔씨 넥슨 넷마블등플랫폼다변화­에사활

 ?? ??
 ?? ?? 한마디로 답답하다. 매출과 수출은 역성장기조가역력하고,신작효과가사라진뉴스­라인은 연초부터 서비스 중단과, 정리해고소식이메우고­있다.성장을이끌어온 MMORPG 강점 이언제부터인가한국게­임산업(K-게임)의발목을잡는형국.돌파구를찾지못하면K-게임이침체기에빠질것­이라는경고음이요란하­다.
한마디로 답답하다. 매출과 수출은 역성장기조가역력하고,신작효과가사라진뉴스­라인은 연초부터 서비스 중단과, 정리해고소식이메우고­있다.성장을이끌어온 MMORPG 강점 이언제부터인가한국게­임산업(K-게임)의발목을잡는형국.돌파구를찾지못하면K-게임이침체기에빠질것­이라는경고음이요란하­다.
 ?? ??
 ?? ?? 엔씨소프트 LLL 넷마블 일곱개의대죄:오리진 넥슨 퍼스트디센던트 (왼쪽부터)
엔씨소프트 LLL 넷마블 일곱개의대죄:오리진 넥슨 퍼스트디센던트 (왼쪽부터)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