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JU Business Daily

보증금10억 vs월세10만원고령­자주택양극화해법찾아­야

초고령사회,시니어주택갈길

- 윤동·김슬기기자dong0­1@

“보증금10억원을예치­하고초고가서비스를받­거나월세10만원도 되지않는공공주택으로­양극화된게시니어주택­의현실이다.매우부유하거나가난하­지않은노인은사실상들­어갈수없는셈이다.”

한건설사관계자는최근­국내시니어주택현황에­대해이렇게진단했다.초고령사회진입이코앞­으로다가왔지만서민을­위한대중적인시니어주­택없이양극단의수요만­겨우채워지고있다는분­석이다.

◆건설사,시니어주택미래산업으­로낙점

30일건설업계에따르­면다수건설사들이시니­어주택을미래성장동력­으로낙점하고관련사업­에힘을쏟고있다.

시니어주택분야선두주­자로꼽히는롯데건설은­내년10월마곡MIC­E복합단지내‘VL르웨스트’입주를위해관련절차를­밟아가고있다. VL르웨스트는롯데호­텔이운영하는시니어레­지던스로,롯데건설과롯데호텔이­연계해시너지창출에나­선것이눈에띈다. 이는신동빈롯데회장이­실버산업을그룹의핵심­성장동력으로낙점하고­모든계열사에관련사업­에신경을쓸것을당부한­결과로분석된다.

현대건설도최근시니어­주택개발사업으로영역­을확장하기위해은평구­진관동일대에서복합시­설개발사업을진행하고 있다. 계열사인현대엔지니어­링은지난해연세대미래­교육원과 ‘시니어주택운영사업추­진협력을위한 업무협약’을 체결하는등관련사업에­관심을기울이고있다.

대우건설은엠디엠그룹­과함께경기의왕시의왕­백운밸리에‘백운호수푸르지오숲속­의아침’을공급했다. 시니어가구를위한다양­한특화설계와 서비스가제공되며, 24시간 토털라이프케어프로그­램인‘클럽포시즌’이도입됐다.

건설사업관리(PM) 기업한미글로벌역시시­니어주택사업에착수했­다.액티브시니어를겨냥한­시니어주택전문브랜드 ‘심포니아’를 출범한한미글로벌은부­동산개발자회사인 한미글로벌디앤아이(D&I)를통해다음달4일송파­구위례신도시에‘위례심포건설사들,고령자주택건설뛰어들­었지만운영비용문제로­공급대상대부분부유층­분양형실버타운재도입·사업자에인센티브복지­시설과연계비용줄여서­민주택늘려야니아’견본주택을선보일예정­이다.

◆서민 대상 시니어 주택 부족 “운영 전문성·비용절감정책지원필요”

시니어주택사업을진행­하는건설사가적지않지­만일선에서는수요에비­해공급이지나치게부족­해개선이필요하다고분­석한다.특히시니어주택운영에­비용이많이소요되는특­성상경제적으로부유한­고령층을대상으로한시­니어주택이대부분이어­서일반 서민대상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.이를위해서는운영전문­성과비용문제해결이선­행돼야한다는목소리도­나온다.

한국주거학회장을역임­한 주서령경희대교수는“65세이상노인인구가­곧 1000만명을 넘게되는데시니어주택­수요에비해공급은턱없­이부족하다”며“지역복지센터등사회적­시설과연계해노인주거­에필요한서비스를유지­하면서비용부담을낮추­는정책적방안이필요하­다”고말했다.

이은형대한건설정책연­구원연구위원은 “시니어주택은결국운영­이관건인데사업자들이­운영을위해어느정도금­액을받는것이적정한지­에대한검증이있어야 한다”며“부유층이아닌서민들이­이용할수있는보급형시­니어주택은운영하기쉽­지않을것으로보인다”고말했다.

그나마분양형실버타운(노인복지주택)이9년만에다시도입돼­시니어주택공급이다소 수월해질수있다는평가­다.윤석열대통령은지난3­월민생토론회를통해서­민중산층을대상으로분­양형실버타운재도입의­사를밝힌바있다.

앞서2000년까지주­목을받았던실버타운은­2015년노인복지법­개정이후분양형판매가­금지됐다.당시운영사의과장광고­나부실운영등으로고령­자가피해를입는사례가­속출했기때문이다.업계에서는분양이후내­실있는운영을위해제도­적장치가필요하다고말­한다.

한건설업계관계자는“당장의수익을노리고중­소사업자들이앞다퉈시­니어주택사업에뛰어들­게된다면과거의실패가­반복될우려가있다”며“당장사업자를늘리는것­보다자격있는시니어주­택운영자에게인센티브­를제공하는것이시장의­혼란을막을수있는일”이라고말했다.

 ?? ??

Newspapers in Korean

Newspapers from Korea, Republic